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상식

by 자니아저씨 2020. 5. 20. 18:28

본문

다이어트라고 맛없는 음식을 먹으라는 법은 없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2010년, 포브스가 선정한 우리 시대 최고의 젊은 혁신가들 중 한 명인 팀 페리스가 만든 다이어트 식단으로 본인 저서 포 아워 바디(4-Hour Body)에서 처음으로 소개됐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의 종류를 빨리 흡수하는 '빠른 탄수화물'을 줄이고, 몸에서 느리게 흡수되는 '느린 탄수화물'로 대체를 해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속도를 늦추는 방법이다. 모두에게 맞지도 모두를 위한 식단도 아니지만, 도전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서 느린 탄수화물이 있으니 많이 알아가도록 해보자.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지방을 저장하는 몇가지 특정 음식을 피하면서 건강하고 포만감 있는 단백질과 채소들로 지방을 태우는 다이어트다.

 

쉽게 따라할 수 있는 5개의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다이어트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결과를 내는 목적으로 고안 됐다. 몇가지의 원칙만 지키면 어렵지 않게 지방량을 줄여서 체중 조절을 할 수 있다는 전제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한다.

 

리프트라는 곳에서 3500명의 실험자들을 대상으로 4주간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로 식단을 변경해본 결과 84%의 참가자들이 3.9kg 감량을 했고, 14%의 참가자는 6.3kg 이상의 체중감량을 했다고 한다.

 

 

운동을 하지 않고 체중감량을 한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인기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운동을 전혀 하지 않아도 체중감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체중 감량을 하는데 운동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운동과 활발한 신체 활동은 매우 유익하다-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 운동은 거의 필수적이다. 하지만 느린 탄수화물 식단을 통한 체중감량을 생각했을때 운동이 필수 요소가 아니라는 것이다.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운동은 훌륭한 방법이다. 하지만 느린 탄수화물 식단을 통해서 헬스장에 한발짝도 들이지 않고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는 훨씬 좋아 진다.

 

 

느린 탄수화물과 케토식/팔레오 다이어트 차이

느린 탄수화물 다이트는 저탄고지 케토식 다이어트, 팔레오 다이어트등과 유사점이 굉장히 많지만 몇개 분명한 차이가 있다.

 

먼저,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일절의 설탕을 허용하지 않는다. 조리시 넣는 설탕 말고도 과일에 있는 자연적인 당도 안된다는 것이다. 과일을 허용하는 많은 식단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 이부분이다.

 

또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일주일에 하루는 제약없이 아무것이나 먹을 수 있는 치트데이가 있다. 정말 아무 제약이 없는 날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이 치트데이가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잠깐 하고 마는 일시적인 다이어트가 아닌 오랜 기간동안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이다. 우린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도 풀고 회포도 풀어야 하니 말이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의 5개 원칙

 

1. "하얀" 탄수화물을 피해라

 

정제 가공된 모든 탄수화물을 피해야한다- 밀가루로 만든 빵과 스파게티는 물론이고, 흰밥/잡곡밥과 감자/옥수수 등도 피해야 한다.

이부분이 저탄고지식 케토 다이어트 등과 많이 흡사한 점이다.

 

2. 같은 요리를 반복해서 먹어라.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은 '쉬워야 가능하다'는 컨셉으로 만들어졌다. 복잡하고 식단을 짜기 어려운 다이어트에 실패해본 사람이라면 쉽게 동의할 것이다.

최대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노력을 들여한다고 페리스는 얘기한다. 3~4개의 요리를 반복적으로 먹으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3. 칼로리를 마시지 마라.

 

체중 감량과 영양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져본 사람이라면, 체중감량의 가장 빠르고 단순한 방법은 식단에서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료를 빼는것이라는 것에 공감할 것이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는 물을 많이 마시는것을 권장하고, 설탕이 안들어간 차와 커피, 그리고 저칼로리 음료는 마음껏 마셔도 된다.

 

우유, 콜라, 과일 주스는 마시면 안된다. 하지만 제로콜라 같은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하루에 한개 마셔도 된다고 한다.

레드와인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하루 한두잔 마셔도 되지만, 맥주와 화이트와인은 마시면 안된다.

 

4. 과일을 먹지 마라.

 

과일에는 자연적인 당이 많다. 당은 대표적인 빨리 흡수되는 "하얀"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줄이는게 중요하다고 페리스는 얘기한다.

 

과일은 건강한 음식이고 지금까지 우리는 과일이 좋다고만 배워왔기 때문에 이부분이 여간 힘들게 다가오지만, 과일에서 섭취되는 당 때문에 혈당 수치가 올라가고 지방을 태우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이 식단에서는 중요한 룰이다.

 

5. 일주일중 하루는 맘껏 먹어라. (치팅데이)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는 6일 동안 식단을 잘 지키고, 하루는 먹고 싶은것을 얼마든지 먹을 수 있다. 진짜로 아무 제한이 없다. 하루종일 케익, 피자와 맥주만 먹어도 된다.

 

칼로리 섭취를 드라마틱하게 하루동안 늘리는 것이 오히려 계속된 칼로리 제한으로 인해 대사율이 낮아지는것을 막아주고 지방을 지속적으로 태우는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정크푸드를 먹는것이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나라 식사는 다이어트를 하기에 의외로 좋은 점들이 많다.

느린 탄수화물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룰에 대한 걸 알았다면 이제 성공적으로 지속적인 다이어트와 식단 변화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할 것이다.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어선 안되는 음식에 대한 실질적인 팁과 노하우에 대해서 읽어보기를 권한다.

 

느린 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모두의 생활 패턴과 맞을 수도 없고, 특정 음식군이나 영양소를 제한하는 다이어트는 항상 그 효과성과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논쟁의 대상이다. 하지만 만약에 충분한 공부와 고민 후 해보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무엇보다 모두가 건강해지고 다이어트로 이루고 싶은게 자신감이든, 외모의 향상이든 무엇이든간에 이뤘으면 한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